작성일 : 15-04-10 17:34
제 2 장 배끼리 마주쳤을때
 글쓴이 : KWKA
조회 : 695  
   제_2_장.hwp (19.0K) [11] DATE : 2015-04-10 17:34:45

2장의 규칙은 배가 경기 수역 안이나 그 근처에서 범주하고 있으면서 경기하려고 하거나, 경기 중이거나, 또는 경기하고 있는 배들 사이에 적용한다. 다만, 경기 중이 아닌 배는 규칙24.1의 경우를 제외하고 제2장의 규칙 중 어느 하나를 위반하다라도 벌칙이 부과되지 않는다

 

2장의 규칙에 따라 범주 중인 배와 그 이외의 선박이 마주쳤을 경우, 국제해상충돌예방법(IRPCAS)이나 항로권에 관한 국가 법규를 적용한다.

범주지시서에 명시된 경우, 2장의 규칙은, 국제해상충돌예방법의 항로권규칙 또는 항로권에 관한 국가 법규로 대체된다.

 

A

항로권

 

다른 배가 어떤 배를 킵 클리어 해 줄 필요가 있을 경우, 그 어떤 배는 항로권을 가진다.

그러나 B, C절 및 D절의 일부 규칙은 항로권 배의 항로권 행사를 제한한다.

 

10 반대 택의 경우

배가 서로 반대 택에 있을 경우, 포트택 배는 스타보트택 배를 킵 클리어 해주어야 한다.

 

11 같은 택, 오버랩된 경우

배가 서로 같은 택으로 오버랩되었을 경우, 풍상 배는 풍하 배를 킵 클리어 해주어야 한 다.

 

12 같은택, 오버랩되지 않은 경우

배가 서로 같은 택으로 오버랩되지 않았을 경우, 클리어 어스턴 배는 클리어 어헤드 배를 킵 클리어 해주어야 한다.

 

13 택을 하는 동안

배는 풍위를 넘은 후, 클로스홀드 코스가 될 때까지 다른 배를 킵 클리어 해주어야 한다.

그동안 규칙 10, 11 12는 적용되지 않는다.

만약 두 척이 동시에 이 규칙을 따라야 할 경우에는 포트쪽 또는 뒤쪽에 있는 배가 킵 클리어 해 주어야 한다.

 

B

일반 제한

 

14 접촉 피하기

배는 합리적으로 가능한 경우라면 다른 배와의 접촉을 피하여야 한다. 다만, 항로권 배 또는 자리의 권리가 있는 배나 마크 자리를 차지할 권리가 있는 배는

(a) 상대 배가 킵 클리어 하지않거나 자리 또는 마크 자리를 내주지 않는 것이 확실해질 때까지 접촉을 피하기 위한 행동을 취할 필요는 없다.

(b) 만약 배가 이 규칙을 위반하였지만 그 접촉이 손상이나 상해를 일으키지 않았다면 면 책될 것 이다.

 

15 항로권 획득

배가 항로권을 획득할 경우, 처음에는 상대 배가 킵 클리어할 자리를 내주어야 한다.

, 상대 배의 행동에 따라 항로권을 획득한 경우는 제외 한다.

 

16 코스 변경

16.1 항로권 배가 코스를 변경할 경우, 상대 배가 킵 클리어할 자리를 내주어야 한다.

 

16.2 추가하여, 스타트신호 후 포트택 배가 스타보드택 배의 어스턴을 지나가는 것으로 킵 클리어하는 경우, 스타보드택 배는 포트택 배가 계속 킵 클리어 하기 위해서 즉시 코스 변경을 할 수 밖에 없도록 코스 변경을 해서는 안된다.

 

17 같은 택: 프로퍼 코스

클리어 어스턴의 배가 같은 택인 상대 배의 풍하쪽으로 두 척 길이 이내에서 오버랩한 경 우에는 두 배가 같은 택에서 두 척 길이 이내 간격으로 오버랩이 이어지고 있는 동안, 그 풍하 배는 프로퍼 코스를 넘어서 범주 해서는 안 된다. 다만, 그 풍하 배가 프로퍼 코스 를 넘어서 범주하더 라도 곧바로 상대 배의 어스턴이 되는 경우는 제외한다. 이 규칙은 풍상 배가 규칙 13에 따라 킵 클리어 해줄 의무가 있는 동안에 오버랩이 시작된 경우에 는 적용하지 않는다.

 

C

마크 및 장애물에서

 

C절의 규칙은 항해 가능한 수면에 있는 스타트 마크 또는 스타트 마크의 앵커라인에서 배가 스타트하기 위해 그것에 다가가고 있는 시점부터 다 지나갈 때까지 적용하지 않는다.

 

18 마크자리

18.1 규칙 18을 적용하는 경우

규칙 18은 배들이 같은 쪽에서 마크를 지나가도록 정해진 때와 그 배들 중 적어도 한 척이 구역 안에 있을 경우에 적용한다. 다만, 다음 배 사이에는 적용하지 않는다.

(a) 풍상을 향해 거술러 올라가는 반대 택의 배 사이

(b) 반대 택의 배 사이에서 두 배 중 어느 한 배만 마크에서의 프로퍼 코스가 택하는 것 인 경우

© 마크로 접근하는 배와 마크에서 벗어나는 배 사이에서

(d) 만약 마크가 연속적인 장애물이고, 그 상황에서 규칙 19를 적용하는 경우

 

 

18.2 마크 자리 내 주기

(a) 배들이 오버랩하고 있는 경우, 바깥쪽 배는 안쪽 배에게 마크 자리를 내 주어야 한 다. 다만, 규칙 18.2(b)를 적용할 경우는 제외한다.

(b) 배들이 오버랩되어 있고, 그들 중 앞선 배가 구역 안으로 들어섰을 경우에는 그 시 점에서 바깥쪽 배는 그 이후 안쪽 배에게 마크 자리를 내주어야 한다. 배가 구역 안 으로 들어섰을 때 클리어 어헤드인 경우에는 그 시점에서 클리어 어스턴 배가 클리 어 어헤드였던 배에게 그 이후로 마크 자리를 내 주어야 한다.

© 배가 규칙 18.2(b)dp 따라 마크 자리를 내주도록 요구되는 경우,

(1) 오버랩이 풀리거나 새로운 오버랩이 시작되더라도 마크 자리를 계속 내주어야 한 다.

(2) 만약 배가 마크 자리의 권리를 가진 배의 안쪽으로 오버랩되더라도 오버랩이 유 지되는 동안 권리가 있는 배에게 프로퍼코스를 범주할 수 있는 자리를 내주어야 한다.

그러나, 마크 자리의 권리를 가진 배가 풍위를 넘거나 구역을 벗어 날 경우, 규칙 18.2(b)의 적용은 끝난다.

(d) 배가 적절한 시점에 오버랩을 하였거나 풀어버린 것이 의심스러울 경우 오버랩이 아닌 것으로 추정한다.

(e) 배가 클리어 어스턴으로부터 또는 다른 배의 풍상으로 태킹하여 안쪽으로 오버랩이 되었을 때 그 오버랩이 시작된 시점에서 바깥쪽 배가 마크 자리를 내 줄 수 없는 경우에는 그 배는 마크 자리를 내 줄 필요가 없다.

18.3 구역에서의 태킹

구역안에서 배가풍위를 지난 다음 마크를 페칭하는 배와 같은 택이 되었다면, 규칙 18.2 는 이후 그 두배 사이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. 택을 변경한 배는

(a) 상대 배가 접촉을 피하기 위해 클로스홀드를 넘어서 범주하게 하거나 상대 배가 정 해진 쪽의 마크를 지나가는 것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.

(b) 상대 배가 자기 배의 안쪽으로 오버랩된 경우에는 마크 자리를 내주어야 한다.

 

18.4 자이빙

안쪽으로 오버랩한 항로권을 가진 배가 프로퍼 코스를 범주하기 위하여 마크에서 자이 브를 해야만 할 경우, 그 배는 자이브를 할 때까지 그 코스를 범주하기 위해 필요한 이 상으로 마크에서 벗어나 범주해서는 안 된다.

규칙 18.4는 게이트 마크에서 적용하지 않는다.

 

19 장애물을 지나가기 위한 자리

19.1 규칙 19를 적용하는 경우

규칙 19는 장애물에서 배들 사이에 적용한다. 배가 같은 쪽으로 지나 가도록 지정된 마 크이기도 한 장애물인 경우는 제외한다. 다만, 연속된 장애물에서는 항상 규칙 19를 적 용하고 규칙 18은 적용하지 않는다.

 

 

19.2 장애물에서 자리 내 주기

(a) 항로권 배는 장애물의 어느 쪽을 지나갈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다.

(b) 배들이 오버랩되어 있는 경우, 바깥쪽 배는 안쪽 배에게 자기 배와 장애물 사이의 자리를 내주어야 한다. 다만, 오버랩이 시작되었던 때부터 자리를 내줄 수 없는 경 우는 제외한다.

© 배들이 연속된 장애물을 지나가고 있는 동안, 클리어 어스턴이고 킵 클리어해 줄 의 무가 있는 배가 상대 배와 장애물 사이에서 오버랩하여 오버랩이 시작되는 시점에 서 그것들 사이를 지나갈 자리가 없는 경우에 그 배는 규칙 19.2(b)에 따라 자리를 가질 자격이 없다. 배들이 오버랩이 계속되고 있는 동안, 그 배는 킵 클리어 해주어 야 하며 규칙 1011은 적용하지 않는다.

 

20 장애물에서 택하기 위한 자리

20.1 소리 지르기

장애물에 다가가고 있는 경우, 배는 택을 할 자리를 요구하는 소리 지르기를 하여 같은 택의 배를 피할 수 있다. 그러나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소리 지르기를 할 수 없다.

(a) 급격한 코스 변경 없이 안전하게 장애물을 피할 수 있는 경우,

(b) 클로스홀드보다 아래로 범주하고 있는 경우, 또는

© 그 장애물이 마크이며 그 마크로 페칭하는 배가 응답하여 코스를 변경하도록 요구 받는 경우

 

20.2 응답하기

(a) 소리 지르기를 한 후에는 상대배가 응답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.

(b) 소리 지르기가 규칙 20.1의 위반이라 하더라도 소리 지르기를 받은 배는 응답해 주 어야 한다.

© 소리 지르기를 받은 배는 가능한 빨리 택을 하거나 즉시 유 택(you tack)’이라고 소리 질러 응답하고 소리 지르기를 한 배가 택을 할 수 있는 자리를 주어 피하는 것으로 대응한다.

(d) 소리 지르기를 받은 배가 응답할 때, 소리 지르기를 한 배는 즉시 택 하여야 한다.

(e) 배가 소리 지르기를 한 시점부터 택을 하여 소리 지르기를 받은 배를 피할 때 까 지는 두 배 사이에 규칙 18.2는 적용되지 않는다.

 

20.3 소리 지르기를 다은 배에게 전달하기

배가 택을 할 자리를 요구하는 소리 지르기를 받아 택으로 대응하려 할 때, 그 배는 같 은 택의 또 다른 배에게 택을 할 자리를 요구하여 피할 수 있다.

배는 소리 지르기가 규칙 20.1의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더라도 소리 지르기를 할 수 있다.

규칙 20.2는 그 배와 소리 지르기를 받은 배 사이에 적용된다.

 

21 면책

배가 C절의 규칙에 따라 권리를 가지고 자리 또는 마크 자리 안에서 범주 할 때, 그 배 에게 자리 도는 마크 자리를 주어야 하는 배와의 접촉은 다음 의 경우 면책된다.

(a) 배가 A절의 규칙, 규칙 15 또는 규칙 16을 위반한 경우, 또는

(b) 배가 부득이하게 규칙 31을 위반한 경우

 

D

기타 규칙

 

규칙 22 또는 23 이 두 배 사이에 적용될 경우, A절 규칙은 적용되지 않는다.